현재 오프는 소셜 메타버스와 NFT를 비롯한 블록체인 기술의 융합을 주제로 다양한 사업적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물리적 한계를 벗어나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소셜 메타버스 및 그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크립토 관련 사업은 그 역사가 짧아 성공의 방정식을 정의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같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도 작은 규모의 실험적인 프로젝트에서 시작되었고, 유니스왑 같은 디파이 제품도 이더리움 포럼에 올라온 아이디어를 누군가 간단하게 구현해본 것에서 출발했습니다. 이러한 크립토 생태계에서 무언가 만들어 발표하기를 주저하지 않고, 값진 실패를 빠르게 반복할 수 있는 행동력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오프의 프로덕트 매니저는 오프의 비전에 어울리는 다양한 아이템을 구상해내고, 린(Lean)한 방식으로 실험할 뿐 아니라 사업화하까지 추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담당하게 될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 아래와 같이 그 역할을 세부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크립토 플랫폼 PM
블록체인 기반 제품은 스마트컨트랙트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플랫폼의 속성을 가집니다. 쉽게 말해 DAY 1 부터 API 가 열려 있어서 다른 제품들과 연결될 수 있고, 다른 제품의 인프라 역할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속성을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라고 부르며, 이는 개방형 메타버스의 핵심이 되는 중요한 속성입니다.
오프는 단순히 하나의 서비스나 제품을 만드는데 그치지 않고, 이러한 플랫폼화의 가능성을 최대한 실험해보고자 합니다. 다양한 소셜 서비스나 디파이 서비스들이 오프의 플랫폼 위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스마트 컨트랙트의 사양(Spec)을 정의해야 합니다. 또 스마트 컨트랙트가 제공하지 못하는 것은 별도의 API나 SDK를 개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들이 오프의 플랫폼을 이용할 만한 경제적인 유인을 만들어주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이나 토큰 이코노믹스를 고민해야합니다.
오프의 크립토 플랫폼 PM은 플랫폼 비즈니스의 속성과 크립토 컨택스트를 융합하여 이러한 크립토 플랫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획자 + 프로젝트 매니저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소셜 서비스 PM
아무리 우리가 소셜 메타버스 플랫폼을 잘 만든다고 하여도, 초기에는 매력적인 개발팀이 우리 플랫폼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이런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우리 플랫폼의 장점을 어필하는 방법은, 우리가 직접 좋은 제품/서비스를 만들어서 보여주는 일입니다. 예를들어 블록체인과 NFT아바타 기반의 잇츠미, 클럽하우스, 틱톡, 인스타그램 같은 서비스를 기획하고 제작해본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하나가 성공하면 비슷한 서비스를 만드려는 개발자들이 모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퍼스트 파티 제품/서비스는 여러 수명주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최소한 단순 쇼케이스 목적의 제품이라면 POC(Proof-of-Concept)로서의 제품과 그 소스코드를 공개하는 것이 마지막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에 해당 아이디어가 지속가능한 상업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여겨지면 POC를 넘어서 실제 양산 제품/서비스로 발전시켜 볼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실제 제품 개발과 운영을 위한 추가적인 인력의 채용이 필요할 것 입니다.
NFT 프로젝트 PM
오프는 직접 NFT를 발행하는 종류의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발행된 NFT만을 가지고 우리의 상상력을 펼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한국 NFT 작가로서는 가장 영향력이 있는 미스터미상(MrMisang)님과의 협업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는 고스트프로젝트(GhostsProject)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고스트 프로젝트는 기존 NFT들과는 다르게 초기 기획단계부터 마이티 카메라에 연동될 것을 감안하고 디자인 되었습니다.
NFT 프로젝트 PM은 예를들어 이런 NFT 아바타 프로젝트의 수명주기에 맞게, 기획/제작/프로모션/웹사이트 제작/커뮤니티 형성 및 관리/수익정산 과 같은 다양한 업무를 총괄하게 됩니다. 협업 프로젝트는 오프의 주요제품은 MYTY와는 다소 독립적인 사이클과 지배구조로 운영되기 때문에 해당 프로젝트의 PM은 마치 합작법인(Joint Venture)의 전문경영인이 된 것처럼 자율성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하게 됩니다.
추후에는 NFT 아바타 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NFT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NFT를 거래하는 플랫폼이나, NFT기반 금융 서비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각각의 제품들이 MYTY와의 연계성을 가지는 것도 고려하겠지만, 독립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때문에 독립적인 신사업의 느낌이 강합니다.
오프가 바라는 동료
•
완전한 원격근무 환경에서도 강한 자기 동기부여가 가능한 사람
•
자신의 직무와 관련하여 자유로운 영어 구사가 가능하고 전세계 사람들과 일하는데 두려움과 거부감이 없는 사람
•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는 능동성과, 이를 빠르게 해결해나가는 추진력을 갖춘 사람
하게 될 일
•
시장과 사용자, 기존 제품에 대한 벤치마크 조사
•
제품/서비스/플랫폼에 대한 기획, BM 수립, 수익 분석
•
제품 개발을 위한 팀 구성 (필요 인력 산정, 가능하다면 채용과정에도 참여)
•
개발 프로젝트 진행 및 관리 (리소스 관리, 일정관리)
•
(필요한 경우) 프리랜서, 외주 개발사, 외주 디자이너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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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한 경우) 크립토 커뮤니티 관리
이런 분이면 더 좋아요.
•
크립토 커뮤니티와 크립토 이코노믹스에 대한 경험 및 이해도가 높은 사람
•
다양한 메타버스 제품에 대한 경험 및 이해도가 높은 사람
•
PM 경력직이 아닌 경우, PM과 유사한 업무 경험이 있는 사람 (학회, 창업, 공모전, 개인 프로젝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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