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분할(Segmentation) - 나누어라. 쪼개어서 사용한다
02. 추출(Extraction) - 필요한 부분만 뽑아낸다
03. 국부적 품질(Local Quality) - 전체를 똑같이 할 필요는 없다
04. 비대칭(Asymmetry) - 대칭이라면 비대칭으로 해본다
05. 통합(Consolidation) - 여러 작업을 한 번에 하라
06. 다용도(Multifunction) - 하나의 물건을 여러 용도로 사용한다.
07. 포개기(Nesting) - 포개어 보라. 짝짓기를 하라
08. 공중부양(Counterweight) - 지구중력으로부터 무게를 적극적으로 피한다
09. 사전반대조치(Preliminary Counter Action) - 미리 반대방향으로 조치를 취한다
10. 사전조치(Preliminary Action) - 미리 조치한다
11. 사전예방조치(Preliminary Compensation) - 사전에 예방조치하라
12. 굴리기(Equipotential) - 들어서 옮길 필요가 없다. 저절로 흘러가게 하라
13. 역방향(Do it Reverse) - 반대로 해본다
14. 곡선화(Curvature Increase) - 직선형을 곡선형으로 바꿔라
15. 자유도 증가(Dynamicity) - 부분, 단계마다 자유롭게 움직이기
16. 초과나 부족(Partial or Excessive) - 지나치게 혹은 부족하게
17. 차원변화(Dimension Change) - 다른 각도에서 보라. 수평이면 수직으로
18. 진동(Vibration) - 진동을 이용한다
19. 주기적 작용(Periodic Action) - 연속적으로 하지말고 주기적으로 한다
20. 유용한 작업의 지속(Continuity of Useful Action) - 유용한 작업을 쉬지않고 지속한다
21. 급히 통과(Rushing Through) - 유해하다면 빨리 진행하라
22. 이이제이(Convert Harmful to Useful) - 안 좋은 것을 좋은 것으로 바꿔라
23. 피드백(Feedback) - 피드백을 이용하라
24. 중간 매개물(Intermediary) - 직접하지 말고 중간 매개체를 이용한다
25. 셀프서비스(Self Service) - 스스로 기능을 수행되게 한다
26. 복사(Copy) - 불편하고 복잡하고 비싼 것 대신 간단한 것으로 복사한다
27. 값싸고 짧은 수명(Cheap Short Life) - 한 번 쓰고 버린다
28. 기계 시스템의 대체(Replacing Mechanical System) - 기계적 시스템은 광학, 음향 시스템 등으로 바꾼다
29. 공기 및 유압사용(Pneumatics and Hydraulics System) - 공기나 유압을 사용한다
30. 박막(Flexible Memabrance and Thin Film) - 얇은 막 필름을 사용한다
31. 다공성 물질(Porous Material) - 구멍이 숭숭 뚫린 물질을 사용한다
32. 색깔 변화(Changing Color) - 색깔 변화 등 광학적 성질을 변화시킨다
33. 동질성(Homogeneity) - 기왕이면 같은 재료를 사용한다
34. 폐기 및 재생(Rejection And Regeneration) - 다 쓴 것은 버리거나 복구한다
35. 속성변화(Parameter Change) - 물질의 속성을 변화시킨다. 실험계획법을 사용하여 최적화 한다
36. 상태 전이(Phase Change)
37. 열팽창(Thermal Expansion)
38. 산화제(Oxidant) - 반응의 속도를 증가시킨다
39. 불활성 환경(Inert Environment)
40.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
출처: https://searchstory.tistory.com/entry/트리즈TRIZ의-40가지-발명원리 [Homo Convergence Story:티스토리]
39가지 기술적 표준 용어 ( 39 Technical Parameters )
1 | 움직이는 물체의 무게 ( Weight of moving object ) , 물질 - 중력에 의한 물체의 무게, 지지물이나 매달린 것에 작용하는 힘 - 정지한 물체의 무게는 물체가 놓인 표면에 작용함 |
2 | 움직이지 않는 물체의 무게 ( Weight of non-moving object ), 물질 - 중력에 의한 물체의 무게, 지지물이나 매달린 것에 작용하는 힘 - 정지한 물체의 무게는 물체가 놓인 표면에 작용함 |
3 | 움직이는 물체의 길이 ( Length of moving object ), 공간 - 1차원의 길이, 선형 자원 |
4 | 움직이지 않는 물체의 길이 ( Length of non-moving object ), 공간 - 1차원의 길이, 선형 자원 |
5 | 움직이는 물체의 면적 ( Area of moving object ), 공간 - 2차원의 평면, 선으로 쌓인 기하 특성 |
6 | 움직이지 않는 물체의 면적 ( Area of non-moving object ), 공간 - 2차원의 평면, 선으로 쌓인 기하 특성 |
7 | 움직이는 물체의 부피 ( Volume of moving object ), 공간 - 3차원의 부피, 물체가 차지한 공간 |
8 | 움직이지 않는 물체의 부피 ( Volume of non-moving object ), 공간 - 3차원의 부피, 물체가 차지한 공간 |
9 | 속도 ( Speed ), 시간 - 물체의 속력, 과정(작용)의 진행률 |
10 | 힘 ( Force ), 에너지 - 물체의 조건을 변화시키는 작용력, 힘 = 질량 x 가속도 |
11 | 응력 또는 압력 ( Tension / Pressure ), 에너지 - 단위 면적 당 힘, 인장력 |
12 | 모양 ( Shape ), 공간 - 물체의 겉모양, 외부 윤곽선 |
13 | 물체의 안정성 ( Stability of Composition ), 구조 - 시스템의 완전성 (시스템 구성 부품들의 관계), 엔트로피 증가는 안정성 감소 (마모, 화학적 분해, 분해 등) |
14 | 강도 ( Strength ) , 물질 - 외력에 견딜 수 있는 물체의 대응력 |
15 | 움직이는 물체의 작용 지속 시간 ( Durability of moving object ) - 물체의 기능이 작용하는 시간, 서비스 기간 및 지속성 |
16 | 움직이지 않는 물체의 작용 지속 시간 ( Durability of non-moving object ) - 물체의 기능이 작용하는 시간, 서비스 기간 및 지속성 |
17 | 온도 ( Temperature ), 에너지 - 물체의 열적인 상태, 열적 변수 (열용량 등)도 포함 |
18 | 밝기 ( Brightness ), 에너지 - 단위 면적당 광량(세기), 빛의 품질 |
19 | 움직이는 물체에 의해 사용된 에너지 ( Energy spent by moving object ), 에너지 - 에너지 = 힘 x 거리, 물체가 일을 하는데 소비한 에너지 |
20 | 움직이지 않는 물체에 의해 사용된 에너지 ( Energy spent by non-moving object ), 에너지 - 에너지 = 힘 x 거리, 물체가 일을 하는데 소비한 에너지 |
21 | 동력 ( Power ), 에너지 - 단위 시간에 사용한 일의 양, 에너지 사용률, 일을 수행하는 능률 |
22 | 에너지 손실 ( Waste of energy ), 에너지 - 일을 하는데 기여하지 못한 에너지 |
23 | 물질의 손실 ( Waste of substance ), 물질 - 재료, 물질, 부품의 부분, 전체, 영구, 일시적인 손실 |
24 | 정보의 손실 ( Loss of information ), 정보 - 데이터(향기, 감각 등)의 부분, 전체, 영구, 일시적 손실 |
25 | 시간 손실 ( Waste of time ) |
26 | 물질의 양 ( Amount of substance ), 물질 - 재료, 물질, 부품의 수 또는 양 |
27 | 신뢰성, 내구성 ( Reliability ), 시스템 - 예정된 방법이나 조건으로 시스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28 | 측정의 정확도 ( Accuracy of measurement ), 정보 - 실체와 측정치의 근사성( 정확도↑ = 측정오차↓) |
29 | 제조의 정밀도 ( Accuracy of manufacturing ), 정보 - 실제 명시(요구)된 특성과의 일치도 |
30 | 물체에 작용하는 유해 요소 ( Harmful factors acting on object ), 기능 - 외부 유해 요인에 영향 받는 시스템의 민감성 |
31 | 유해한 부작용 ( Harmful side effects ), 기능 - 물체(시스템) 작동 중에 발생한 유해요인에 의해 기능이나 효율이 저하 |
32 | 제조의 편이성 ( Manufacturability ), 시스템 - 물체(시스템)를 만드는데 편리성(노력의 정도) |
33 | 사용의 편이성 ( Convenience of use ), 시스템 - 동작의 단순성 (단순하면 더 많이 생산할 수 있음) |
34 | 유지 보수의 편이성 ( Repairability ), 시스템 - 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 및 편리성, 단순성의 비례 |
35 | 적응성 ( Adaptability ), 시스템 - 외부변화에 대한 시스템이나 부품의 대응 정도, 다양한 환경 및 방법에 사용가능한 시스템 |
36 | 장치의 복잡성 ( Complexity of device ), 구조 - 시스템의 요소의 수와 다양성, 복잡성은 제어의 어려움 |
37 | 조종의 복잡성 ( Complexity of control ), 구조 - 만족스러운 제어에 필요한 시간이나 노력 |
38 | 자동화 정도 ( Level of automation ), 시스템 - 인간의 관여 없이 기능 수행 정도, 수동→인간이프로그래밍→기계가 스스로 감지/프로그램/감시 |
39 | 생산성 ( Productivity ), 시스템 - 단위 시간당 생산량 (비용, 기능 및 동작의 수) |
출처: https://daytriz.tistory.com/11 [야곰’s 「넓고 얕은 지식」: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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