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 생각/메타적인 것

깨달음에의 중독

무말랭이 2022. 6. 3. 15:51

그릿의 비밀

성공하는 사람과 성공하지 않는 사람의 가장 큰 차이가 그릿이라 한다. 그릿은 몇 년간 포기하지 않고 한 가지 일을 해내는 투지와 끈기를 말한다. 성공에 그릿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동의하지만, 그 그릿이 생기는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이 단어를 정의한 저자 본인조차도 아직 잘 알아내지는 못한 것 같다.
나는 그릿이 정말 강한 편이다. 단순히 사업 뿐 아니라 여행, 연애, 공부, 게임까지 정말 포기하지 않고 하는 편이다. 그렇다고 남들보다 특별히 더 나은 체력이나 성격을 가지고 있거나 자기 통제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 술도 좋아하고 인바디 점수도 낮고 성격도 급하다.
하지만 딱 하나 다른 점이 있는데 그것은 "깨달음에 중독"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누구나 한 번에 성공할 수는 없다. 몇 년 간의 그릿 과정 중간에 반드시 한계에 봉착하고 실패를 겪는 시점이 온다. 이 때 과거를 복기하고 도움을 받는 과정에서 무엇을 놓친건지 깨달음의 순간이 온다. 깨달음이 크면 클수록 너무 과거가 후회스럽고 아쉬워서 깨달은 것을 적용한 채로 같은 것에 다시 도전을 해보고 싶게 된다. 이 순환 과정이 반복되면 몇 년은 훅 지나간다. 일반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나는 그 것이 그릿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그릿을 키우려면 "진작 알았더라면 이렇게 했겠다"하는 분한 깨달음의 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참을성을 키우기 위해 극기훈련을 하고 체력을 키우고 선천적으로 흥미로운 분야를 찾는 것이 아니라, "왜"에 대한 집착하고 내가 틀렸다는 것을 온전히 받아들일 수 있는 지적겸손함과 자존감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릿의 비밀은 결국 깨달음에 중독되는 것이다.
#HOLIX #ORIGINAL

'적극적 생각 > 메타적인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훈련기간이 조금 더 필요해졌다  (0) 2022.06.05
mba  (0) 2022.06.04
언제까지 공부해야하나요. = 평생  (0) 2022.06.01
유저와의 진심어린 관계  (0) 2022.05.31
힘들지만 필요한 결정  (0) 2022.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