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그로스&마케팅&고객

그로스 펀더멘탈

무말랭이 2022. 7. 2. 06:55



[Growth Fundamentals]

0/ 세계적 그로스 그루 중 하나인 브라이언 발포어 (Brian Balfour)에 의하면, 그로스 전문가는 '새로운 문제를 지속적으로 잘 푸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잘하기 위해서는 아래 4가지 펀더멘털 (Fundamental)을 갖추는게 중요하다고 한다.

1/ 데이터 분석 (Data Analysis)- 개인적으로 그로스를, 성장을 위한 '틈'을 찾아, 가설과 실험을 통해 그 '틈'을 벌리는 활동이라고 표현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어떤 가설을 세울지, 어떤 데이터로 검증 할지, 결과 데이터를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여 넥스트 액션으로 연결할지 판단하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역량은 모든 그로스 활동의 기초가 된다.

2/ 정량적 모델링 (Quantitative Modeling)- 기확보된 데이터(Historical data)를 기반으로 간단한 정량적 모델을 만들어, 어떤 레버 (Lever)가 향후 핵심지표에 가장 큰 임팩트를 미치는지 시뮬레이션하여 현재 업무의 우선순위를 판단할때, 정량적 모델링 역량이 큰 도움이 된다.

3/ 유저 심리 (User Psychology) - 데이터만으로는 Why를 알기 어렵다. 유저의 상황/페인포인트에 대한 공감능력과, 이를 파악하기 위한 정성적 유저 리서치 역량은, 데이터 너머에 있는 실제 사용자들의 행동과 심리를 이해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한 필수적인 역량이다.

4/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 위에 언급한 모든 영역에 높은 전문성을 갖더라도, 이걸 목표 청중 (Target Audience)에게 설득력 있고, 재밌게 전달하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 이것이 스토리텔링이고, 이걸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위 모든 영역이 합해져 최고의 효과를 낼수 있을지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5/ 다른 모든 스킬셋들, 예컨데 카피라이팅, 전환 최적화 (CRO), 페이스북 광고 등은 모두 이 4가지 펀더멘털이 기반이 될때 더 큰 힘을 발휘한다.

**참고 링크를 바탕으로 개인의견 첨가
https://brianbalfour.com/essays/learn-growth-marketing

7 Principles To Mastering Growth — Brian Balfour

We have a big addiction problem in our industry. Hacktics, the tips, tricks, hacks, tools, and secrets that promise to solve our growth problems.  As a result, marketers now get the majority of their “learning” through this hack-tic based content. As

brianbalfo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