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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 관련 아티클

무말랭이 2022. 2. 19. 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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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PC게임을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대학교 4학년 때 8비트 Apple II 플로피디스크 게임이었습니다. 80년대 초 대학생 시절에 지도교수가 해외연수 다녀와서 사가지고 온 Apple II는 캐비닛에 열쇠를 잠가두고 사용할 정도로 귀한 물건이었죠.

그러다 후배랑 같이 자취하게 되었는데, 이 후배 녀석이 Apple II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무려 그 당시 50만 원짜리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도 가지고 있었죠. 후배가 수업이 있어 학교에 가면 저는 후배 몰래 Apple II 게임을 즐겼습니다. 아마 그때부터 저의 게임개발의 꿈이 시작되었던 것 같아요.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에 실패한 저는 삼촌이 공장을 물려준다는 약속에 구로공단(지금의 구로디지털단지) 내 한 공장의 정밀기계 앞에서 선반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일주일 단위로 밤낮이 바뀌면서 온몸에 기름칠을 해가며 한 달에 10여만 원노동자가 되었더랬죠.

그 당시 월급여 10만 원 구로공단의 노동자들의 땀이 없었다면, 수출로 먹고사는 제조국 대한민국의 미래도, 지금의 게임산업, IT산업도 없었으리라 생각하고요. 그분들이 대한민국의 주인공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어느 날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고, 과연 내가 하고 싶었던 꿈이 무엇이었는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청계천(지금은 용산이죠) 상가에 가서 Apple II를 구입하게 되었죠. 벌어 둔 돈이 없어 본체만 샀고 모니터는 TV에 연결했고요. Apple II 내 롬 안에는 베이직 언어가 심어져 있었는데, '베이직 500제'라는 책을 사서 하나씩 풀어나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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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엔 지금의 어느 대목이 이렇게 보이게 될까?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66901&fbclid=IwAR2pWoU6eHBMUamGJf7uGdi13TYdIMb1K7EVZs5njfknh5eE2EUPtke1lUc 

 

넥슨그룹 첫 정년퇴직자 '백영진'의 소회

던파 유저들은 백영진 개발자의 작업물을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요? = 처음부터 던전앤파이터 게임의 서버개발을 맡아 진행해 왔습니다. 제가 네오플에 입사했던 시기는 막 던전앤파이터가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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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더홀딩스를 이끄는 허민 대표는 현재 넥슨의 주력 게임인 '던전앤파이터'를 개발한 네오플 창업자 출신이다. 그는 네오플을 넥슨에 매각한 이후 위메프를 창업하고 야구단 고양원더스를 만들었다가 2019년 다시 넥슨에 고문으로 돌아왔다.

 

https://www.yna.co.kr/view/AKR20210713061900017

 

넥슨·원더홀딩스, 신규 게임 공동사업 계약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넥슨은 원더홀딩스와 신규 게임 공동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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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joongang.co.kr/article/23808369#home

 

'제2의 네오플' 나오나...넥슨, 허민의 원더홀딩스와 합작회사 설립

지난해 원더홀딩스 지분을 인수한 데 이어 게임 개발사까지 공동으로 설립하면서 넥슨 게임에 대한 허민 원더홀딩스 대표의 영향력은 더 커질 전망이다. 게임업계에선 합작법인 설립으로 허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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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하고 싶은 분야는 전문가가 될 정도로 파고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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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허민은 캔디바 이후 내놓았던 게임 18개가 모조리 실패하면서 30억 원의 빚을 졌다. 

이때 2005년 내놓은 게임 던전앤파이터가 공전의 히트를 치며 위기에서 벗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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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클리음악대학 입학 오디션에 떨어졌지만 수백통의 메일을 보내 결국 입학허가를 받아냈다. 미국에 머무를 당시 메이저리그의 전설적 투수 필 니크로에게 너클볼을 배우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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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가 어릴수록 리스크를 크게 걸어야 한다. 우리는 무슨 일을 하려고 먼저 생각하기보단 일단 먼저 사람들부터 끌어들이고 무엇을 할지는 그 다음에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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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를 할지는 모르겠는데, 사람들이 게임하듯 빠져서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서비스라는 포인트는 중요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