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프로젝트/p1

아바타 콘텐츠 플랫폼, virtu

무말랭이 2022. 6. 6. 19:59

✨ VIRTU를 소개합니다 ✨

지난 반년간 저희는 VIRTU라는 앱을 개발해 왔습니다.

VIRTU는
- 실시간 영상 통화/방송을 하거나 쇼츠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아바타 컨텐츠 플랫폼이며,
- 1,000만원 상당의 모션 캡쳐 장비가 아닌 20만원의 저가형 휴대폰에서도 아바타를 내 몸처럼 움직일 수 있습니다.
- 출시 후 3달 간, 별다른 마케팅 없이 10만 명 이상이 VIRTU를 사용했고, 30만개 이상의 사진 📷과 영상 📹 컨텐츠가 만들어졌습니다.

저희가 아바타 문화를 믿는 이유는

1. 새로운 기회

- 지금까지 현실에 기반했던 인플루언서 시장에는 외모와 환경의 불평등으로, 가진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이 표현하고 사랑 받을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 아바타와 모션 캡쳐는 이러한 벽에 부딪혀 크리에이터가 되지 못한 사람에게 새로운 창의성 🎨을 표현할 기회를 주며,
- 픽사와 마블이 보여준 것처럼 현실에선 만들지 못한 시각적 재미를 컴퓨터 그래픽스 (CG)를 통해 만들 수 있습니다.

2. 낮아진 진입 장벽

- 기술의 발전으로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진입 장벽이 낮아졌고, 이미 수 십억원의 돈💰을 버는 크리에이터와 백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가진 크리에이터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2021년 기준 유튜브 라이브 방송의 도네이션 수익 상위 20명 중 17명이 버튜버(VTuber)이며 (1위 수익 20억)
-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보여주는 구글 트랜드 분석 📈에서 VTuber에 대한 관심이 K-Pop 아이돌에 대한 관심과 비슷해졌고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문화를 함께 만들어가실 분을 찾고 있으며, 저희가 꿈꾸는 미래에 공감하시는 분들과 언제든 대화를 나누고 싶습니다. 개발자, PM, 디자이너 직군에 채용을 진행하고 있으며, 관심 있으신 분들은 편하게 연락주세요! 📜 채용 공고: https://symbiote-ai.com/career
☕ 커피 챗: https://calendly.com/carpedm20

아래는 저희가 서비스를 만들면서 했던 생각을 정리한 글입니다 🔭 우리가 꿈꾸는 미래: https://symbiote.super.site/vision
🌎 지금까지 팀이 해온 일들: https://symbiote.super.site/culture
✨ VTuber와 Anime에 집중하는 이유: https://symbiote.super.site/vtuber-anime

 

VTuber와 Anime에 집중하는 이유

Your goal as a startup is to make something users love. If you do that, then you have to figure out how to get a lot more users. But this first part is critical—think about the really successful companies of today. They all started with a product that th

symbiote.super.site

 

Taehoon Kim

Welcome to my scheduling page. Please follow the instructions to add an event to my calendar.

calendly.com

 

https://symbiote-ai.github.io//career

 

symbiote-ai.github.io

 

VTuber와 Anime에 집중하는 이유

Your goal as a startup is to make something users love. If you do that, then you have to figure out how to get a lot more users. But this first part is critical—think about the really successful companies of today. They all started with a product that th

symbiote.super.site



 

Symbiote AI is hiring

 

💡

70억 인류 모두가 물리적인 제약을 넘어 디지털 세계에서 자유롭게 표현하는 세상을 꿈꿉니다

 

저희는

  • 세계 최고의 모바일 모션 캡쳐 기술
  • 디지털 세계에서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 아바타 소셜 플랫폼, VIRTU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Be Virtual, VIRTU

 
VIRTU 소개 영상
  • VIRTU는 실시간 영상 통화/방송을 하거나 쇼츠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아바타 소셜 플랫폼입니다.
  • OpenAI, 하이퍼 커넥트 등의 전문가들이 모여 세계 최고의 모바일 모션 캡쳐 기술을 개발했고, 1,000만원 상당의 모션 캡쳐 장비가 아닌 20만원의 저가형 휴대폰에서도 아바타를 내 몸처럼 움직일 수 있습니다.
  • 출시 후 3달 간, 별다른 마케팅 없이 10만 명 이상의 VIRTU 크리에이터가 탄생했고, 25만개 이상의 사진과 영상 컨텐츠가 만들어졌습니다.
 
Creator @tmfjonny (YouTube 구독자 110만명)
 
Creator @mionneon (TikTok 722.5k likes)
 
Creator @claraslimeford (TikTok 1.1M likes)
 
Creator @ponokichan (TikTok 118.4k likes)

 

💡 WHY

 

픽사, 지브리, 루카스아츠 등 수많은 제작자가 보여주었듯이 디지털 캐릭터는 현실의 "나"는 할 수 없는 스토리와 감동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가 아닌 다른 누군가가 되는 <경험>은 모션 캡처 장비나 VR, 웹캠과 같은 기계를 필요로 하며, 전 세계 70억 인구 중 고작 천 만 명, 즉 0.1%만이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SYMBIOTE AI는 70억 인구 모두에게 내가 아닌 다른 디지털 존재가 되는 경험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현실의 물리 법칙에서 벗어나 외모와 성별이 다른 존재가 되는 경험은 원초적인 재미를 제공하며, 지금까지 자신의 진짜 얼굴을 기반으로 했던 유튜브, 트위치, 아자르와 같은 서비스에 완전히 다른 유저 경험과 창작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아바타는 탄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20년 키보드로만 움직였던 캐릭터를 자신의 표정과 몸으로 움직일 수 있게 된다면, 여러 디지털 공간에서 나를 표현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등 이 세상에 없었던 새로운 <문화>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존재로 나를 표현하는 <미래>, 상상하기 힘드신가요?

🔭
우리가 꿈꾸는 미래

 

🤖 TECHNOLOGY

 

OpenAI, Hyperconnect, Naver 등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던 엔지니어들이 모여 세계 최고의 모바일 모션 캡쳐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1,000만원 상당의 모션 캡쳐 장비가 아닌 20만원의 저가형 휴대폰에서도 아바타를 내 몸처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누구나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는데 제약이 없도록 Avatar Technology와, 아바타 족들을 연결하는 인프라를 계속해서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 TEAM

저희는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OpenAI에 합류한 최초의 한국인을 포함해 도전과 혁신을 즐기는 4명의 엔지니어와 디자이너, 커뮤니티 메니저로 구성된 팀입니다.

 

 

 

 

 

🧙‍♂️

Team

 
 
Azar
Team Lead
OpenAI
#roack-climbing#3d-design#robot
 
 
Simba
Tech Lead
UC Berkeley, KAIST
#roack-climbing#fortnite
 
Janot
Product Lead
Kernel Geek
#design#roack-climbing
 
Yemo
Community Manager
Born to be communicator
#music#dance#crypto

 

 

🚀 함께할 동료를 찾습니다!

 

저희는 누구나 아바타로 진짜 자신의 모습을 표현할 수 있는 미래🔭를 앞당기고자 하며, 저희와 비전을 공유하는 분들과 함께 그 누구도 하지 못한 도전을 함께 해쳐나가고 싶습니다!

 

찾고 있는 분

  • 한국이 아닌 북미, 글로벌 🌎 시장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
  • 자신의 손으로 미래를 앞당기고 싶으신 분
  • Comfort zone을 끊임없이 피하려고 하셨던 분
  • 스스로를 문제를 찾아 해결하고 🔥 남들과 달라지려고 노력했던 분
  •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 일본어 중 1개 이상의 언어를 읽을 수 있으신 분

 

Workperks

최고의 팀은 극단적인 자율과 더불어서 업무와 성장에 몰두할 수 있는 지원이 기반이 됩니다.

  • 탄력적인 근무 시간
  • 별도 승인 없는 무제한 휴가
  • 인센티브 얼라인을 위한 Stock Option (스톡옵션)
  • 도서, 워크샵, 세미나 등 업무 교육비 100% 지원
  • 최고급 하드웨어 및 업무용 소프트웨어 제공

 

Open positions

 

저희가 꿈꾸는 미래에 공감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과 대화를 나누고 싶습니다. 온라인 / 오프라인 (서울 양재 시민의 숲) 커피 챗 모두 환영합니다! 커피 챗 ➡️ https://calendly.com/carpedm20

 

Jobs

Flutter / React Native Engineer
Engineering
Unity Client Engineer
Engineering
💻
Full-Stack Engineer
Engineering
🎓
Engineer Internship
Engineering
🧬
Product Manager
Product
🤳
UI / UX Designer
Design
🍩
Lead 3D Character Artist
Design
💬
Growth / Community Manager (English / 日本語 / 중국어)
Community

 

✍️ 지원 방법

아래 내용들을 포함하여 taehooon@symbiote-ai.com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 간략한 소개 및 지원 동기
  • 여러분이 상상하는 아바타 문화에 대한 미래
  • 지금까지 남들이 하지 않았거나, 가장 자신이 있었던 활동과 경험

 

지원하시기 전에 TikTok의 창업자 Alex Zhu의 영상을 봐주세요. 저희가 VIRTU를 기획하고 개발할 때 가장 많이 배웠던 영상이며

  • 어떠한 질문을 해야 하고
  • 그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 어떤 일들을 해야 하는지
  • 그리고 1억 명이 넘는 글로벌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풀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설명해 주는 영상입니다.

 

 

 

📚 읽을 거리

 
🔭
우리가 꿈꾸는 미래
🗺️
지금까지 저희 팀이 해온 일들
 
VTuber와 Anime에 집중하는 이유
🥦
Market and Business Model
🤝
투자에 관해
🚀
채용 공고

 

📜 목차

 

Product Manager

 

 

스마트 폰의 등장과 함께 지난 10여년 동안 10억 명 이상의 인구가 사진 📷과 영상 📹으로 자신을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똑같이 1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아바타로 자신을 표현하는 미래도 짧은 시간 안에 만들어 지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2022년 지금 이미

 

 

이미 많은 유저들이 있는 제품을 기획하는 것과 소수의 Go to market에 집중해 제품을 기획하는 것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저희와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낼 제품을 기획하고, 유저들을 이해하며 0️⃣ to 1️⃣을 할 수 있는 제품을 고민하고 함께 만들어 가실 분을 찾습니다.

 

저희가 관심있게 참고하는 제품은 아래와 같으며

아바타 소셜 서비스 (Network effect)

아바타 마켓 플레이스 (Creator economy)

저희와 함께 세상에 없었던 아바타 <문화>를 함께 만들어 가고 싶다면 편하게 연락주세요!

 

 

 

 

✍️ 지원 방법

아래 내용들을 포함하여 taehooon@symbiote-ai.com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 간략한 소개 및 지원 동기
  • 여러분이 상상하는 아바타 문화에 대한 미래
  • 지금까지 남들이 하지 않았거나, 가장 자신이 있었던 활동과 경험

 

지원하시기 전에 TikTok의 창업자 Alex Zhu의 영상을 봐주세요. 저희가 VIRTU를 기획하고 개발할 때 가장 많이 배웠던 영상이며

  • 어떠한 질문을 해야 하고
  • 그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 어떤 일들을 해야 하는지
  • 그리고 1억 명이 넘는 글로벌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풀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설명해 주는 영상입니다.

 

 

 

 

읽을 거리

🗺️
지금까지 저희 팀이 해온 일들
🔭
우리가 꿈꾸는 미래
🥦
Market and Business Model
 
VTuber와 Anime에 집중하는 이유
🤝
투자에 관해
 
 
 

 

우리가 꿈꾸는 미래

70억 인류 모두가 물리적인 제약을 넘어 디지털 세계에서 자유롭게 표현하는 세상

 

 

 

사람들은 언제나 자신을 표현하고 소통해 왔으며, 그 표현의 방식과 매체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변화해 왔습니다.

2006년, 웹 기술의 등장으로 트위터, 블로그에서 텍스트📝를 중심으로 나를 표현했고

  • 2010년부턴 모바일, 이미지 압축 기술의 등장으로 인스타, 스냅챗, 틴더에서 사진📸을 중심으로 자신을 표현했으며
  • 2014년 WebRTC 등의 스트리밍 기술과 함께 유튜브와 틱톡, 트위치와 아자르 등에서 영상📹으로 표현하는 문화가 생겼습니다.
  • 이렇게 텍스트 📝 → 사진 📸 → 영상 📹 라는 형태를 거쳐 자신을 표현해 왔고, 인플루언서와 유튜버, 스트리머라는 <직업>과 <문화>가 생겨났습니다.

 

  • 하지만 지금까지 현실에 기반했던 표현 문화는, 태어나면서부터 정해지는 외모환경적 제약으로 인해 가진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이 표현하고 사랑 받을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 이와 달리 디지털 공간에서의 자아는
  • 누구나 가지고 있는 휴대폰에서 셀카처럼 쉽게 캐릭터로 “나”를 표현하는 기술을 통해, 새로운 표현 방식,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나가고자 합니다.

 

 

 

📈 우리가 이러한 미래를 믿는 이유

1. 새로운 기회

  • 지금까지 현실에 기반했던 인플루언서 시장에는 외모와 환경의 불평등으로, 가진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이 표현하고 사랑 받을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 아바타와 모션 캡쳐는 이러한 벽에 부딪혀 크리에이터가 되지 못한 사람에게 창의성🎨을 표현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 픽사와 마블이 보여준 것처럼 현실에선 만들지 못한 시각적 재미를 컴퓨터 그래픽스 (CG)를 통해 만들 수 있습니다.
 

 

2. 낮아진 진입 장벽

  • 5년 전만 하더라도 유튜버, 스트리머는 직업으로 인정받기 힘들었지만,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모여 <문화>와 <시장>을 만들면서 누구나 인정하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 기술의 발전으로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진입 장벽이 낮아졌고, 이미 수 십억원의 돈을 버는 크리에이터와 백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가진 크리에이터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1년 YouTube 라이브 방송의 도네이션 수익 (1위 20억)

 

  •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보여주는 구글 트랜드 분석에서 VTuber에 대한 관심이 K-Pop 아이돌에 대한 관심과 비슷해졌고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어 트렌드: 버추얼 아이돌 VS K-pop 아이돌

 

  • 2017년 키즈나 아이라는 단 1명의 VTuber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존재했습니다. 이는 실시간 아바타 렌더링 및 모션 캡쳐 기술의 진입 장벽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 그로부터 4년이 지난 지난 작년, 전세계 적으로 16,000명 이상의 VTuber가 존재한다고 집계되고 있으며, 1,621명이라고 집계되는 K-pop 아이돌보다 훨씬 빠르게 그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4년간 16,000배 증가한 VTuber (버추얼 인플루언서)
훨씬 긴 역사를 가진 K-Pop 아이돌 보다 scalable하고 접근성이 낮아 크리에이터 수와 팬덤 문화가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수입을 크게 기대하지 않고,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으로만 사용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으며

 

지금까지 저희 팀이 해온 일들

 

1. 출시 전

영미권에서 활동하고 있는 캐릭터 인플루언서 200명을 인터뷰했고
 
출시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Early Access를 신청한 해외 유저가 700명 이상이며
 
 
 
 
 
 
Discord에서 초기 유저 500여명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 말 부터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알파 테스트를 시작했고, 유저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으며
 
 
 
  • 또한 트위치에서 버튜버로 활동하며 연 10억 이상 벌고 있는 북미 스트리머 CodeMiko와 기술 제휴를 이야기 하고 있으며
  • 창업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해외 기업으로부터 인수 제안을 받았습니다.

 

2. iOS 출시 후 한 달간

  • Paid 광고 없이 8,000명 이상의 글로벌 유저를 모았고
  • 그 중 30% 이상의 북미, 30% 이상의 일본 유저이며 (영어로만 홍보 했음)
  • 1,000명 이상의 안드로이드 유저들이 얼리 엑세스를 신청했고
  • 5분 이상 사용한 유저가 전체 유저의 35%, 20분 이상 사용한 유저가 100명이 넘어가며
  • 돈을 줄 테니 앱을 테스트 해 달라고 하는 유저들을 봐왔고
  • 수많은 해외 유저들로부터 관심과 격려, 응원을 받았습니다.
 
 
 
Our lovely users 💖
 

 

3. 출시 후

  • Paid 광고 없이 8만 명 (출시 후 3개월 기준) 이상의 글로벌 유저를 모았고
  • 매달 2배 이상의 성장을 유지해 왔으며
  • 30만개 이상의 영상 및 사진 컨텐츠가 VIRTU 앱을 통해 만들어졌고
  • VIRTU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컨텐츠가 TikTok에서 누적 조회수 50만회 이상을 달성했으며
  • 82 Startup Web3 Ideathon에서 우승해 4,000만원의 상금을 받았습니다.
  • 실시간 영상 채팅 기능과 소셜 기능을 개발했고 유저 리텐션을 올리는 실험을 해 왔으며
  •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아바타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Creator @tmfjonny (YouTube 구독자 110만명)
 
Creator @mionneon (TikTok 722.5k likes)
 
Creator @claraslimeford (TikTok 1.1M likes)
 
Creator @ponokichan (TikTok 118.4k likes)
2022.05.15 DAU growth without any paid marketing
 
 
Demographics (2022.05.15)
 
 
 

VTuber와 Anime에 집중하는 이유

저희 팀원 중 덕질을 해왔던 사람은 없습니다.

 

전 세계 구글 검색 트렌드: Anime > BTS > K-Pop

 

💡

저희 팀은 ‘한국이란 작은 사회(전 세계 인구의 0.7%)가 만든 bias가 아닌 글로벌 시장에서 큰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 저희는 숫자로 판단하고 행동합니다.

 

Your goal as a startup is to make something users love. If you do that, then you have to figure out how to get a lot more users. But this first part is critical—think about the really successful companies of today. They all started with a product that their early users loved so much they told other people about it. If you fail to do this, you will fail. If you deceive yourself and think your users love your product when they don’t, you will still fail. The startup graveyard is littered with people who thought they could skip this step. It’s much better to first make a product a small number of users love than a product that a large number of users like. Even though the total amount of positive feelings is the same, it’s much easier to get more users than to go from like to love. — Sam Altman (Startup Playbook)

 

 

It needs to have enough density and stability to break through early anti-network effects and ultimately grow on its own. Nail this initial niche network, establish an atomic network, and grow from there. In other words: The next big thing will start out looking like it’s for a niche network. — The Cold Start Problem (6. The Atomic Network—Credit Cards)

 

 

Market and Business Model

 

 

TikTok에 #roblox 태그로 134.7B view가 만들어졌고, 얼굴만 움직이고 있는 Reality와 itsme는 일본과 미국을 중심으로 월 $1M 이상을 벌고 있으며, paid ad없이 미국 소셜 10위권까지 왔습니다.

 

 

이렇게 아바타캐릭터를 소비하고 있는 시장은 커지고 있지만 이를 중심으로한 사용자 경험은 VR 밖에서는 부재한 상태입니다. 모바일에서 WebRTC, 비디오 에디터가 수많은 컨텐츠를 만들었 듯이,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다양한 스토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아바타를 중심으로 한 경험은 많은 사람들을 끌어 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아바타가 되어 (모션 캡쳐+리타게팅), 컨텐츠를 만들며 (에디터),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경험을 모바일을 통해 대중화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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