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프&인사이트/Layer2 생각&발상

[2월2일] 가구

무말랭이 2022. 2. 2. 21:12

가구 분야에 대해 리서치 아닌 리서치를 수행.

이런 한 포인트 포인트의 발상이 향후 의사결정 한꼭지마다 도움을 줄 것으로 예측.

 

끝나고나서 간단히 첨언하여 정리 ... 

부엌, 안방, 거실, 신발장 등 

집을 구성하는 각 위치에 있어야 하는 것들에 대해

포지션(수평적 전개, 수직적 전개, 올인원, 제조포함, 유통 등) 등은 다를 수 있지만,

그 유통 가치체인 전반에 걸쳐서 흩뿌려져 있는 다양한 회사가 있는듯하다.

여기서 또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오프라인 뿐만 아닌 유튜브, 인스타, 네이버 등 생태계와도 맞물림.

계속 공부를 해나가고는 싶지만, 이쪽은 파도파도 끝이 없을 것 같고,

지금의 나는 조금 더 뷰를 넓히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우선 이정도로 만족하는 것으로 ...

 

마치려는데 눈에 띈 것, Archisketch를 이용한, 오늘의집의 3D 가구 시뮬레이터. '소프트웨어'
오늘의집은 이런 것들에 대해서 기반기술에 투자하면서 단단히 다져나간다고 생각하겠구나.

직방 및 오늘의집이 관심있게 보고 있는 영역에 대해 보는것도 좋은 거인의 어깨가 될듯하다.

그리고 Archisketch 같은 소프트웨어 자체를 만드는 것도 아주 그렇게 많이 어렵지는 않겠는데?

https://www.archisketch.com/

 

Virtual Interior, Archisketch, Layered Home , 3D interior, VR interior, AR interior, furniture placement, furniture placement pr

Archisketch is All in One 3D Interior Design & Home Furnishing Platform. Enjoy Cloud Based Floor Planner, Panorama 3D, 4K Rendering, 360 Viewer and AR Viewer. Boost your Sales with Archisketch

www.archisketch.com

https://ohou.se/3d_intro

 

오늘의집 3D 가구 시뮬레이터 - 우리집 도면에 3D로 가구 배치를 해보자

오늘의집 판매 제품을 손쉽게 배치해보고 다양한 시점으로 실감나게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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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ohou.se/advices/4444

 

이사전 가구배치! 오늘의집 3D인테리어로 시뮬레이션하기 | 예쁜템들 모여사는 오늘의집 인테리

안녕하세요, 저는 블로그에서 소소한 방꾸미기 팁을 기록하고 있는 francesha입니다. 저번에는 플로어플래너(Floor Planner)  사용법을 공유했었는데요, 그때 느꼈던 단점들이 모두 보완된 오늘의집 3

o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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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 / 부엌가구, 홈리모델링 / 시총 1.7조 / 매출 2.2조

지누스 / 매트리스, 가구제작 / 시총 1조 / 매출 1.1조

SK디앤디 / 명품주방가구 노빌리아, 발쿠치네 / 시총 5836억 / 매출 5133억

에이스침대 / 국내 침대시장 점유율 1위 / 시총 4768억 / 매출 3300억

퍼시스 / 사무가구 전문 제조회사 / 시총 4019억 / 매출 3166억

현대리바트 / 현대백화점계열가구 제조 및 판매 / 시총 2690억 / 매출 1.3조

에넥스 / 주방가구, 붙박이장, 인테리어가구 / 시총 1199억 / 매출 2268억

시디즈 / 의자 전문 제조 / 시총 1146억 / 매출 1042억

한국가구 / 로쉐보보아, 엠디에프이탈리아 / 시총 870억 / 매출 868억

오하임아이엔티 / 레이디가구, 상일리베가구, 규수방, 장인가구 / 시총 768억 / 매출 278억

코아스 / 사무용 가구 전문 제조 / 시총 327억 / 매출 1042억

듀오백 / 의자 전문 제조 / 시총 289억 / 매출 398억

 

(다음부터는 엑셀로 정리하자 ...

영업이익률은 별도로 적진 않았지만, 10~20% 수준이면 평타.)

 

[한샘]

 

https://www.hanssem.com/

 

한샘닷컴

리모델링 공사, 부엌, 욕실, 가구, 생활용품, 홈케어까지 한샘 상품과 매장에 대한 모든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www.hanssem.com

둘러보다보니 떠오르는 것은,

오늘의 집에서 '남의 집 인테리어 구경하기'를 통해

이런 것을 구축할 수 있어요. 하고 '제안'해주고

'그 자체로 너무 예쁜 콘텐츠'로서 큐레이팅해서 보여주던 것이

구매 의사결정에 매우 큰 임팩트를 끼쳤던 것이 기억난다.

 

그리고 '제조'를 끼고 가는 사업류는 공장 및 자재소싱 등이 필요하여

대형 사업에 대해 가볍게 들어가기는, 참 힘든 사업군이겠다는 생각이 든다.

 

여기서 잘 진입할 수 있는 전략은 세가지 정도가 떠오르는데, 

 

데스커처럼 '스타트업을 위한 사무용가구' 와 같은 좁은 시장을 독점하는 전략과

https://www.desker.co.kr/

 

데스커

더 나은 가능성을 만드는 워크 앤 라이프스타일 가구 브랜드, 데스커입니다.

www.desker.co.kr

 

허먼밀러처럼, '허리를 위해서는 법카를 아끼지 않는다.' 정신처럼 확실한 고급 포지셔닝을 하거나

http://www.gareem.com/

 

허먼밀러 공식딜러 가림

Herman Miller 국내 공식 딜러사 가림 트레이딩 앤 디자인입니다.

gareem.com

 

유통채널을 딱 좁게 정하고 들어가면서

하나의 '브랜드'를 통해 접근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는 수납장 전문이야. 매트리스 전문이야 하면서. (떠오르는 삼분의일 매트리스)

 

https://3boon1.com/

 

완벽한 수면의 시간, 삼분의일

하루 삼분의 일, 완벽한 수면의 시간

3boon1.com

 

그리고 이와 유사하게(브랜드조차 아니고 하나의 상품 또는 군) '하나의 프로덕트' 만 만들어서 파는 방식도 존재할 수 있는데 예를들면 베개 또는 목쿠션 또는 차량용쿠션 등 하나의 라인업이다.

 

https://drbaremi.com/

 

바른자세 바른습관, 닥터바르미

바른 자세와 편안한 숙면을 위한 필수 아이템

drbaremi.com

 

또한 유사하게, 

SNS에서 바이럴 될 것 같은

상품을 기획한 후

마케팅에 혼신의 힘을 다하는 방법도 있다.

 

이걸 잘했던 기업이 바디럽(퓨어썸 샤워기 포함)이 있던 것 같다.

https://bodyluv.kr/

 

BODYLUV 바디럽

퓨어썸 비타 필터 샤워기 34900 94 바디럽 마약 웜매트 39000 60 퓨어썸 시그니처 비타 샤워기 39900 370 퓨어썸 파라맥스 정수기 99000 338 바디럽 마약 바스락이불 & 매트 69000 396 바디럽 마약 포옹이불 &

bodyluv.kr

 

최근 이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던 기업중에

'오 얘네처럼 처음부터 셋팅하고 들어가면 되겠는데'

하고 브랜딩 부터 인사이트를 얻었던 곳이 있는데 

바로 애견용품점 페쓰룸이다. (가구와는 거리가 있지만)

 

https://pethroom.com/

 

PETHROOM 페스룸

프리미엄 욕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PETHROOM 페스룸

pethroom.com

자체개발이 하나 보이는데, 나머지는 컬러만 통일한 것? 기존 제조사로?

 

그리고 참 아는 분께서 베개를 만드는 사업을 하시는데

개발 및 제조부터 시작해서 하는 류의 사업은 참 힘든 것 같다.

 

 

[지누스] https://www.zinus.co.kr/

 

 

침구류! 같은 하나의 분야에 대해서

horizontaly 수평적으로 점령해버리는 전략.

 

나는 참고로 퀵슬립이라는 업체에서 구매를 했다

http://www.quicksleep.us/?gclid=Cj0KCQiA9OiPBhCOARIsAI0y71DCYN0_958plIxSI9ZzaoWa_WcU-li0GfcHZ6FCakbAmyfFNwaQObEaAtREEALw_wcB 

 

퀵슬립

오늘밤 만나는 스윗드림 퀵슬립

quicksleep.us

 

- 자취방이다보니 가격 포지셔닝적으로 비교적 저렴한 군을 찾았고.

- 그 중에서 '단단하다' 라는 후기가 나에게 킬링포인트가 되었던 것 같다.

 

나에게는 그러한 능력이 있는 것 같은데

'그래서 애견용 건조기를 뭐사야하지?' 와 같은 생각이 들때

아 이런 이런 제품들이 잘팔리고, 각 제품별 이런 특징이 있구나. 

그리고 이런건 어떻게 어떤 채널로 살 수 있고, 이런 특징이 있구나.

 

이런 것 캐치업을 잘하는 것 같은데,

내가 느끼는 구매여정 중에서, 그러한 빈 제품군이 있다면 파악할 것.

(과거에 몇달동안 몇천씩 소비하던 때에, 그거 캐치를 못한게 참 아쉽 ...)

 

그리고 이러한 류의 의사결정을 할때

구매에 대한 비교 관련 유튜브들이 도움이 됨.

 

 

오 그나저나 '일반인들은 모르는 시장'이라는 워딩 너무 끌려서 봤는데, 재밌네.

ex. 하나의 매트리스 '공장'에서 다른 상품들이 '기획'되어 다른 브랜드를 통해 '유통'된다.

중간에 버거에 비유해서 5000원 7000원 15000원으로 풀어내는 '상술'에 대한 이야기도 인상깊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hEUzSN9GE0 

 

 

하나의 상품군마다

이런 유튜버(인플루언서)들이 있기 때문에

- 정보 습득에 있어서건

-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건

잘 협력적이고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공부해야한다.

 

 

예를들어 카메라에서는 이런군이 있을 수 있고

 

 

(물론 IT/전자제품/전자기기 영역에서는 잇썹/디에디트/가전주부 등 최상위 유튜버들도 존재한다.)

 

[SK디앤디]

 

https://www.skdnd.com/main.do

 

SK D&D

SK D&D.

www.skdnd.com

우선 디앤디 홈페이지 들어왔다가,

SK 계열사들의 메타버스 사랑에 우선 놀란다.

 

 

우선 SK디앤디는

가구회사가 아니고

가구 영역에 진출해 있을 뿐

자산운용부터 부동산개발사업까지

정말 다양한 사업을 하는 계열사이다.

 

SK디앤디는 보이지도 않구먼 ...?!?! 다른 곳에 있는건가.

 

"SK디앤디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토지개발, 지분투자, 상품기획, 자산운용 등

전통적인 부동산 개발 사업을 넘어, 운영 솔루션을 제시하는 회사로의 진화를 거듭하고 진화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개발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전통 분야구나.

- 토지개발

- 지분투자

- 상품기획

- 자산운용

 

 

중간에 보이는 이사회구성

 

 

부동산 개발쪽 사업은

포트폴리오 구성 및 체계가 이렇게 나눠지구나.

 

 

가구사업은 디앤디에서 부분적인 펑션을 차지하겠군.

그리고 '해외 명품 유통'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SK디앤디는 일반가구부터 주방가구에 이르기까지각 분야에서 최고의 명품으로 손꼽히는 브랜드들을 수입·공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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