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프&인사이트/Layer2 생각&발상

Startup Playbook 및 주요지표

무말랭이 2022. 2. 1. 15:44

어떻게 하면 '성장'에 대해 라이트하고 루틴하게 접근할 수 있을까.

스타트업도 이제는 발전을 너무 많이 거듭해서 증명된 과학의 영역이다.


YC 샘알트먼의 스타트업 플레이북

https://playbook.samaltman.com/

 

Startup Playbook

Startup Playbook Written by Sam Altman · Illustrated by Gregory Koberger · Spanish translation We spend a lot of time advising startups. Though one-on-one advice will always be crucial, we thought it might help us scale Y Combinator if we could distill t

playbook.samaltman.com

또한 이 관점(스타트업 플레이북의 문서화 방식과 유사)에서 나는 이 책을 좋아한다.

https://brunch.co.kr/@daeminpark/15

 

MIT 24단계 스타트업 창업 프로그램

스타트업은 무엇으로 사는가 (4) | MIT 슬론 경영대학원 교수인 빌 올렛은 6개 테마 24단계 창업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1]. 이 프로그램은 6개의 테마, 즉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을 위해 무엇을 할

brunch.co.kr

 

 

참고적으로 함께 보면 좋을 PMF, AARRR, LTV-CAC 등 필수 Biz/Growth Data 관련된 아티클.

https://brunch.co.kr/@comm-mar/514

 

데이터 분석 기법, AARRR 프레임 워크

데이터는 어떻게 분석해야 할까? | 지난 콤마에서는 드롭박스, 에어비앤비, 우버 등 잘 알려진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들이 빠르고 혁신적으로 기업을 성공시킨 마케팅 전략, 그로스 해킹에 대해

brunch.co.kr

https://tkim.co/2020/01/12/product-market-fit/

 

프로덕트 마켓 핏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하는 것들 | 10x LESSONS

마크 안드레센의 유명한 블로그 포스트를 보면, 스타트업에서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는 것이라고 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ONLY가 아닐까 싶다. 다른 어떠한 것보

tkim.co

https://mangastorytelling.tistory.com/entry/%EC%8A%A4%ED%83%80%ED%8A%B8%EC%97%85-%EC%95%84%EC%9D%B4%EB%94%94%EC%96%B4-%EC%B0%BE%EA%B8%B0-Productmarket-fitPMF-%EA%B4%80%EC%A0%90%EC%97%90%EC%84%9C-%EC%95%84%EC%9D%B4%EB%94%94%EC%96%B4-%EC%B0%BE%EA%B8%B0

 

[스타트업] 아이디어 찾기 : Product-market fit(PMF) 관점에서 아이디어 찾기

[ 이미지출처: How to Find Product/Market Fit: A Practical Guide ] 큰 시장을 창출할 완벽한 제품을 단 한 번에 만들어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사업 초기에는 물건을 많이 파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잠재

mangastorytelling.tistory.com

https://brunch.co.kr/@hae-ra/26

 

마케팅 전략 : LTV(고객 생애 가치)-1

마케팅 이론 | 마케팅 전략 | 데이터 마케팅 | 오늘은 마케팅에서 다양한 의사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고객 생애 가치(LTV)의 개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

brunch.co.kr

https://brunch.co.kr/@hae-ra/27

 

마케팅 전략 : LTV(고객 생애 가치)-2

마케팅 이론 | 마케팅 전략 | 데이터 마케팅 | 이전 글에서 마케팅에서 다양한 의사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고객 생애 가치(LTV)의 개념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오늘은 실제로 LTV 추정치를

brunch.co.kr

'모티프&인사이트 > Layer2 생각&발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월2일] 가구  (0) 2022.02.02
UIUX 대중화  (0) 2022.02.02
모든 건물에 하나씩  (0) 2022.02.01
(주)좋은사람연결  (0) 2022.01.31
인재 확보에서의 성공 방정식  (0) 2022.01.31